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이미지 설명입니다. 이미지 설명입니다.

  • KHU Home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메뉴열기

철학과만의 특별 프로그램 세계 선학 초청강연

석학초빙강연, 학술답사, 전국단위 철학 컨퍼런스, 학술특강, 콜로키움 개최

1 / 1

2026학년도 1학기 전과 시행 안내

2026학년도 1학기 전과 시행 안내 1. 관련근거 : (서울)학사지원팀-2917(2025.12.17)"2026학년도 1학기 전과 시행(안)" 2. 위 호와 관련하여 2026학년도 1학기 전과를 다음과 같이 사행하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전형 일정         구 분 시 행 일 시 비 고 전과 신청 2026.01.06.(화) 09:00 ~ 01.12.(월) 17:00 학생 전과 전출 승인 ~ 2026.01.14.(수) 낮 12시까지 단과대학 전과 전형료 납부 2026.01.14.(수) 15:00 ~ 01.15.(목) 15:00 학생 계절학기 성적 이관 2026.01.16.(금) 15:00 학사지원팀 면접 대상자 명단확인 2026.01.16.(금) 16:00 이후 단과대학 면접교수 추천 및 진행직원 명단 제출 2026.01.19.(월) 15:00까지(이메일 회신) 단과대학-> 학사지원팀 면접 및 실기고사 2026.01.20.(화) 단과대학 전과사정 및 결과 회신 2026.01.22.(목) 12:00까지 단과대학-> 학사지원팀 합격자 발표 2026.02.02.(월) 09:30 학생 포털 전과 포기신청 2026.02.02.(월) 09:30 ~ 17:00 학생 포털    나. 전출 및 전입 범위        1) 학부(과)별 입학정원의 20% 이내에서 허용함. 단, 학부(과)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교무처장의 심의를 거쳐 학부(과) 내규로 그 인원을 제한할 수 있음        2) 외국인 학생이 언어 또는 학업의 곤란으로 전과를 신청한 경우, 학장은 전과 가능인원의 10% 범위내에서 우선 선발할 수 있음    다. 전출 및 전입 선발가능인원(*인원산정 시 소수점 이하 절사)         구분 2학년 3학년 계 전출 470 402 872 전입 355 192 547    라. 지원 자격         전과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 신청자격 2학기 이수, 전출학과 졸업학점의 1/4학점 이상 취득 3학기 이수, 전출학과 졸업학점의 3/8학점 이상 취득 4학기 이수, 전출학과 졸업학점의 1/2학점 이상 취득        ※ 기준학점은 소수점 이하 절사, 2025학년도 동계 계절학기 이수학점은 취득학점에 포함        1) 전입하고자 하는 학부(과) 교육과정에 선수과목이 있는 경우 전입 학부(과) 교육과정에 따랴야 함 : 경영대학(경영학과, 회계·세무학과, 빅데이터응용학과) 지원자는 선수과목 3과목(경영통계학, 경제학원론, 회계원리)를 이수해야 함        2) 2023학년도 2학기부터는 전과포기 및 미등록으로 인한 전과 합격 취소자에게도 요건만 부합되면 신청 기회가 다시 부여됨        3) 군필복학예정자는 본인의 전역 예정일에 따라 전과신청 학기에 복학이 가능해야 전과 신청 가능    마. 전과 제한        1) 의과대학, 한의과대학, 치과대학, 약학대학, 간호과학대학,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학부(과)로의 전과        2) 자율전공학부로의 전과 (단, 자율전공학부로 입학하여 전공배정 받은 이후 다시 전과를 희망하는 경우는 예외로 함)        3) 편입학자, 재입학자, 특기자전형 입학자,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입학자의 전과        4) Hospitality경영학부 조리·서비스경영학과(네오르네상스전형), 조리&푸드디자인학과(네오르네상스전형, 고른기회전형Ⅰ·Ⅱ,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로 입학자의 전과        5) 저학년으로의 전과        6) 재학 중 전과로 인한 소속 변경 사실이 있는 경우        7) 영어학부 편제 개편에 따라 2017 이전 학번의 경우 응용영어통번역학과로의 전과는 불허  하고, 2018 이후 학번 학생의 경우 영어학부로의 전과를 불허함        8) 정보디스플레이학과, 미래정보디스플레이학부로의 전과          바. 전과 면접(실기고사) 시행        1) 면접 심사 준비 : 계절학기 성적 이관 이후 피면접자 인원 및 명단 확인 가능        2) 면접교수 추천 및 진행직원 명단 제출 :【붙임 9】를 작성하여 1월 19일(월) 15:00까지 학사지원팀 부서 이메일로 회신        3) 피면접자 대상 면접 일시, 면접고사실 사전 공지        4) 면접고사 시행 : 2026.01.20.(화) 단과대학별 자율 시행           가) 단과대학 자율을 원칙으로 하되 감염성 질환이 있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국외 체류  중인 외국인 유학생 등을 고려하여 시행           나) 면접자료 출력 :【붙임 8】매뉴얼을 따라 출력           다) 평가기준 : 성적(60%), 적성(30%), 성실성(5%), 도덕성(5%)을 항목별로 평가·합산               ※ 예체능계열 학부(과)로의 전과는 실기고사를 병행하여 전형할 수 있음               ※ 실시고사 평가 반영비율은 성적(60%)을 제외한 범위(40%) 내에서 해당 학부(과)에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음           라) 합격기준 점수: 성적과 면접점수를 합한 종합점수 80점 이상               ※ 불합격시 반드시 사유를 구체적으로 기재바람    사. 전과 사정 시행        1) 전과사정조서 출력 : [학적] - [전과관리] - [전과사정조서출력]        2) 요청사항           가) 학부(과)별 전입가능인원 TO 범위내에서 전과합격자 선발               - 전과는 입학정원의 20% 이내의 정원을 총 3회로(2학년 1, 2학기와 3학년 1학기) 나눠 선발하는 방식이므로 학기별 적정 선발규모를 정하여 선발 진행           나) 전과 합격점수 기준 확인 (종합점수 80점 이상)           다) 면접평가표에 불합격자에 대한 사유 기재여부 확인           라) 전과사정조서에 면접판정 합격자에 한하여 사정인의 인장 날인 요망        3) 전과 사정자료 제출           가) 제출기한 : 2026.01.22.(목) 12:00 [집중휴무제를 감안한 촉박한 일정편성 양해바랍니다]           나) 제출서류 : 면접평가표 및 전과사정조서를 첨부하여 업무연락으로 회신    아. 전과 합격자 발표 : 2026.02.02.(월) 09:30 ~ [포털에서 학생이 직접 확인]    자. 전과 포기신청 : 2026.02.02.(월) 09:30 ~ 17:00  

2025.12.22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KCI 등재지 <철학연구> 72집에 수록될 원고를 모집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항상 저희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와 <철학연구> 에 보내주시는 관심과 지지에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본 연구소에서 발행하는 KCI 등재학술지 <철학연구>에 수록될 논문 투고를 접수하고 있습니다.   2025년 10월 31일에 발행할 예정인 <철학연구> 72집에 수록될 원고를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       ◈ 올해 10월에 발행되는 <철학연구> 의 투고 및 심사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i. 비전임과 대학원생 선생님들께는 게재료를 받지 않습니다. ii. 심사 규정은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불가>의 4등급으로 판정됩니다. iii. 발행일은 4월말과 10월말입니다. 방학기간을 활용하시어 선생님의 좋은 논문을 완성한 후, 저희 <철학연구>에 투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투고 절차 및 논문 수령 안내     • Step 1. <철학연구> 논문투고시스템 JAMS 가입 및 심사료 납부   - 투고시스템 http://ps.jams.or.kr 가입 후 논문 투고     투고 후 http://ipsku.korea.ac.kr을 통해 투고 및 심사, 편집규정 확인    - 심사료 : 논문 당 30,000원(일금 삼만원정) - 논문 투고시 심사료를 함께 납부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나은행 391-904467-64737       • Step 2. 논문 투고 후 안내메일 수신, 심사 진행   - 투고 마감 : 9월 19일 (금요일)   - 투고논문 접수 후 즉시 심사 의뢰하여 2주 후 결과 통보   - 투고 후 수일 이내로 편집간사로부터 심사 및 게재일정 고지   - 심사 완료 후 즉시 <게재 가> <수정후 게재> <수정후 재심> <게재불가> 등 등급 판정   - 수정사항 반영 및 최종 편집기간   - <철학연구> KCI 전자저널 및 인쇄본 발간 (10월 31일)         • Step 3. <철학연구> 72집 및 별쇄본 수령   - 출판 후 수일 이내로 개인별 별쇄본 10부와 논문집 1부 제공   - PDF파일로 논문 수령 가능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드림  

2025.08.18

BANNER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회기동 1-5) 문과대학 2층 종합행정실 204호 철학과사무실
TEL : 02-961-0228 E-MAIL : khsophia@khu.ac.kr FAX : 02-961-3152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