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철학회 정보

이런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명료한 개념과 논리적 사고를 좋아하시는 분
  • 현대철학과 관련이 깊은 분석철학을 접해보고자 하시는 분

분석철학회 소개

분석철학의 정체성은 논리적 분석에 있습니다. 철학은 많은 경우에 있어 철학자들의 ‘생각’과 관련된 학문이고, 그들은 자신의 생각을 사고의 흐름인 ‘논리’로서 풀어냅니다. 따라서 철학을 한다는 것은 여러 철학자들의 ‘생각’을 공부한다는 것이며, 그들의 ‘논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 됩니다. 철학이 철학자들의 생각과 그 사고의 흐름인 논리를 다루는 이상, 그러한 논리를 다루는 분석철학은 철학의 방법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분석철학의 주된 내용이 되는 논리적 분석이 철학의 방법인 것만은 아닙니다. 실제로 ‘논리적 분석’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에우티프론󰡕에서 ‘경건함’의 정의에 대해 토론을 주고받는 것이 대표적이 예가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들과 논리의 반성적 검토라는 철학적 방법론을 보다 정교하게 다듬은 것이 분석철학입니다. 따라서 분석철학에서는 철학을 ‘올바로 탐구하기 위해’ 분석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철학적 방법론이 아니라 철학적 탐구 그 자체가 됩니다.

과학자들에게는 수학적으로 말하는 것이 요구된다면, 철학자들에게는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다시 말해 과학의 언어가 수학이라면, 철학의 언어는 논리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학에 있어 수학이 물리학, 화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 언어로 사용되는 것처럼, 철학에 있어서도 논리학은 언어철학, 과학철학, 심리철학 등의 여러 분야의 적용됩니다. 따라서 논리학을 주로 삼는 분석철학은 정치철학, 사회철학, 윤리학 등의 철학의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분석철학은 철학을 본격적으로 탐구하려는 학생에게나, 다른 분야에 활용하고자 하는 학생에게나 매력적인 시작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